범죄수사경력회보서는 범죄 경력에 대한 사항을 나타낸 문서로, 취업이나 범죄 수사, 재판, 공무원 임용이나 결격 사유, 연금지급 거절사유 등을 판단할 경우에 참고로 쓰이는 문서입니다.
외국에 이민, 취업을 할 경우에도 범죄수사경력회보서 제출을 요구하고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중국에서 요구하는 범죄수사경력회보서 인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중국에서 문서를 사용하려면?
중국에서 문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문서에 대한 검증이 필요합니다.
한국에서 발행된 범죄수사경력회보서는 중국에서 바로 인정받지 못합니다.
한 나라에서 발행된 문서가 다른 나라에서 인정받기 위해서는 보통 세가지 절차가 필요합니다.
1. 공증
2. 외교부 혹은 법무부 영사확인
3. 주재 대사관 인증
1. 공증 Notarization
공증은 공증인가 받은 법무법인에서 진행합니다.
공증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범죄수사경력회보서를 중국대사관인증 받기 위해서는 번역공증을 해야 합니다.
번역공증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일정한 자격을 갖춘 자들이 할 수 있습니다. 법무부 고시에 따르면, 번역공증은 외국어 번역행정사 등이 할 수 있다고 되어있습니다.
번역공증을 마친 서류는 공적인 효력을 가지게 됩니다.
2. 외교부 혹은 법무부 영사확인
문서의 성격에 따라 외교부, 혹은 법무부 영사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보통 공증을 받은 서류는 외교부 혹은 법무부 영사확인을 받는데 크게 문제되지는 않습니다.
3. 중국대사관인증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이 바로 중국대사관인증입니다.
중국대사관인증은 영사확인이라고도 하는데, 주한 중국대사관 영사부에서는 한국에서 요청하는 문서에 대하여 영사확인을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영사확인에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확인은 매우 까다로워 문서에 내용상이나 형식상의 작은 하자가 있다면 대사관인증을 받을 수 없습니다.
강남번역행정사 사무소는 대표 행정사인 이향화 행정사가 모든 절차를 직접 감독하고 진행합니다.
범죄수사경력회보서 인증의 경우, 대리발급도 가능하니, 이에 관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